#4 데이터 회선망

1. 전용 회선 / 교환회선

- 전용 회선(Leased Line)
: 송수신 상호 간에 통신 회선이 항상 고정되어 있는 방식
: 전용 회선의 연결 방식에는 송수신 측을 일 대 일 독립적으로 연결하는 포인트 투 포인트방식과 하나의 공유된 통신 회선에 여러 대의 단말기를 연결하는 멀티 드롭(Multi Drop, 멀티 포인트)방식이 있다
: 전송 속도가 빠르고 전송 오류가 적으며 사용 방법이 간편하고 업무 적용이 쉬우며 전송할 데이터의 양이 많고 회선의 사용시간이 많을 때 효율적이고 고장 발생시 유지, 보수 편리

- 교환 회선(Switched Line)
: 교환기에 의해 송수신 상호 간이 연결되는 방식

- 데이터 교환 방식
: 교환 회선에 사용되는 데이터 교환방식에는 송수신 측 간의 통신 회선을 교환기에 의해서 물리적으로 접속시켜주는 회선 교환 방식과 교환기의 임시기억장치를 이용하는 축척 교환방식이 있다


2. 회선 구성 방식
: 컴퓨터와 여러 대의 단말기들을 연결하는 방식

1. 포인트 투 포인트(Point-to-Point) 방식
: 중앙 컴퓨터와 단말기를 일 대 일 독립적으로 연결하여 언제든지 데이터 전송 가능 방식
: 전용 회선 또는 교환 회선을 이용
: 전송할 데이터의 양과 회선 사용 시간이 많을 때 효율
: 고장 발생 시 유지보수가 쉽다
: 통신망을 성형(Star)으로 구성할 때 사용


2. 멀티 드롭(멀티 포인트)방식
: 멀티 드롭방식은 멀티 포인트 방식이라고도 하며, 여러 대의 단말기들을 한 개의 통신 회선에 연결하는 방식
: 통신 회선은 전용 회선을 사용
: 제어용 컴퓨터가 주국이 되고 단말기가 종국이 된다
: 멀티 드롭에 사용하는 단말기는 주소 판단 기능과 데이터 블록을 일시저장하는 버퍼 필요
: 전송할 데이터의 양과 회선사용시간이 적을 때 효율적이고 가격도 저렴하다
: 선호의 속도, 단말기에 의해 생기는 교통량,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처리 능력에 따라 연결할 수 있는 단말기의 수가 달라진다
: 통신 회선 고장 시 고장 지점 이후의 단말기들이 모두 운영 불능에 빠지는 단점이 있음
: 통신망을 버스형으로 구성할 때 사용하고 데이터 전송은 폴링과 셀렉션에 의해 수행


3. 회선 다중(Line Multiplexing)방식
: 다중화 방식이라고 하며, 여러 대의 단말기들을 다중화 장치를 이용하여 중앙 컴퓨터와 연결하는 방식
: 중앙 컴퓨터와 다중화 장치 사이는 대용량 회선으로 연결된다
: 대용량 통신 회선을 저속 단말기들이 공유함으로써, 전송 속도 및 효율을 높일 수 있음


3. 데이터 교환 방식
- 회선 교환(Circuit Switching)방식
: 통신을 원하는 두 지점을 교환기를 이용하여 물리적으로 접속시키는 방식으로, 기존의 음성 전화망이 대표적이다.
: 회선 교환 방식은 크게 공간 분할 교환 방식(SDS)와 시분할 교환 방식(TDS)로 나뉨

- 특징
: 데이터 전송 전에 먼저 물리적 통신 회선을 통한 연결이 필요
: 일단 접속이 되고 나면 그 통신 회선은 전용 회선에 의한 통신처럼 데이터가 전달
: 접속에는 긴 시간이 소용되나 일단 접속되면 전송 지연이 거의 없어 실시간 전송 가능
: 회선이 접속되더라도 수신 측이 준비되어 있지 않으면 데이터 전송이 불가능
: 데이터 전송에 필요한 전체 시간이 축적 교환 방식에 비해 길다
: 접속된 두 지점이 회선을 독점하기 때문에 접속된 이외의 다른 단말기는 전달 지연
: 일정한 데이터 전송률을 제공하므로 동일한 전송 속도가 유지된다
: 전송된 데이터의 오류제어나 흐름제어는 사용자에 의해 수행된다

1) 공간 분할 교환(SDS; Space Division Switching) 방식
: 기계식 접점과 전자 교환기의 전자식 접점 등을 이용하여 교환을 수행하는 방식으로, 음성 전화용 교환기가 이에 속한다
: 기존의 음성용 전화 회선망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간단한 저속 데이터 전송에 효과적
: 본래가 음성용이므로 데이터 통신을 위해서는 융통성이 적고 오류율이 높다
: 연결 접속 시간이 길고 고속 전송이 어렵고, 속도나 코드의 변환이 어렵다
: 1단 공간 분할 교환 방식과 다단 공간 분할 교환 방식이 있다

2) 시분할 교환(TDS; Time Division Switching) 방식
: 전자 부품이 갖는 고속성과 디지털 교환 기술을 이용하여 다수의 디지털 신호를 시분할적으로 동작시켜 다중화하는 방식
: 데이터 전용 회선 교환 방식에 이용
: 시분할 교환 방식에는 TDM 버스 교환 방식, 타임 슬롯 교환 방식, 시간 다중화 교환 방식
: 회선 교환 방식에서의 제어 신호 - 감시(관리)제어 신호, 주소 제어 신호, 호 정보 제어 신호, 망 관리 제어 신호

3) 축적 교환 방식
: 송신 측에서 전송한 데이터를 송신 측 교환기에 저장시켰다가 이를 다시 적절한 통신 경로를 선택하여 수신 측 터미널에 전송하는 방식이다. 축적 교환 방식에는 메시지 교환 방식과 패킷 교환 방식이 있다

- 특징
: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메시지가 공유할 수 있음
: 메시지를 저장 시켰다가 전송하므로 기억장치가 필요함
: 전송 속도와 코드가 서로 다른 장치 간에도 통신이 가능
: 초기 설계 비용 및 통신 비용이 저렴하고, 부가적인 내용을 추가하여 전송할 수 있음
: 전송 속도나 코드의 변환 및 전송 오류 정정이 가능

3-1) 메시지 교환(Message Switching) 방식
: 교환기가 일단 송신 측의 메시지를 받아서 저장한 후 전송순서가 되면 수신 측으로 전송
: 각 메시지마다 전송 경로를 결정하고, 수신 측 주소를 붙여서 전송
: 전송 메시지는 교환기의 기억장치에 일정 기간 동안 저장되어 추후 검색이 가능
: 전송 지연 시간이 매우 길며, 응답 시간이 느려 대화형 데이터 전송에 부적절
: 전송량이 폭주하는 경우에도 저장기능을 이용하여 교환기의 혼란 상태를 피할 수 있음
: 송신 측과 수신 측이 동시에 운영상태에 있지 않아도 된다
: 같은 내용의 메시지를 여러 곳에 전송할 수 있다

3-2) 패킷 교환(Packet Switching) 방식
: 메시지를 일정한 길이의 패킷으로 잘라서 전송하는 방식
: 패킷은 장애 발생 시의 재전송을 위해 패킷 교환기에 일시 저장되었다가 곧 전송되어 전송이 끝난 후 폐기된다
: 패킷 교환망은 OSI 첨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 해당하고 패킷형 터미널을 위한 DTE(데이터 단말 장치)와 DCE(데이터 회선 종단 장치) 사이의 접속 규정은 X.25이다
: 하나의 통신 회선을 여러 사용자가 고유할 수 있으므로 회선 이용율이 높다
: 수신 측에서 분할된 패킷을 재조립해야 하고 응답시간이 빠르므로 대화형 응용이 가능
: 통신량의 제어를 통한 망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고 음성 전송보다 데이터 전송에 더 적합


- 패킷 교환 방식의 종류

- 패킷 교환망(PSDN; Packet Switch Data Network)


4. 경로 제어와 트래픽 제어

- 경로제어(Routing)
: 송수신 측 간의 전송 경로 중에서 최적 패킷 교환 경로를 설정
: 최적 패킷 교환 경로란 어느 한 경로에 데이터의 양이 집중하는 것을 피하면서, 최저의 비용으로 최단 시간에 송신할 수 있는 경로를 의미
: 경로 설정은 경로 제어표(Routing Table)를 참조해서 이루어지며, 라우터에 의해 수행

- 경로 설정 요소
: 성능기준, 경로의 결정시간과 장소, 정보 발생지, 경로정보의 갱신시간

- 경로 설정 프로토콜(Routing Protocol)
: 효율적인 경로 제어를 위해 네트워크 정보를 생성, 교환, 제어하는 프로토콜을 총칭

1) IGP(Interior Gateway Protocol, 내부 게이트웨이 프로토콜)
: 하나의 자율 시스템(AS)내의 라이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: RIP(Routing Information Protocol), OSPF(Open Shortest Path First Protocol)

2) EGP(Exterior Gateway Protocol, 외부 게이트웨어 프로토콜)
: 자율 시스템(AS) 간의 라우팅, 즉 게이트웨의 간의 라우팅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
3) BGP(Broder Gatewat Protocol)
: EGP의 단점 보완

- 경로 설정 방식
1) 고정 경로 제어(Static Routing) : 착국 부호 방식
2) 적응 경로 제어(Adaptive Routing)
3) 범람 경로 제어(Flooding Routing)
4) 임의 경로 제어(Random Routing)

- 트래픽 제어(Traffic Control)
: 네트워크의 보호, 성능 유지, 네트워크 자원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전송되는 패킷의 흐름 또는 그 양을 조절하는 기능

1) 흐름제어(Flow Control)
: 네트워크 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송수신 측 사이에 전송되는 패킷의 양이나 속도를 규제하는 방식

2) 폭주(혼잡)제어(Congestion Control)
: 네트워크 내의 패킷 수를 조절하여 네트워크의 오버플로를 방지하는 기능
: 폭주 제어는 네트워크 내의 모든 단말장치들의 패킷 수를 제어

3) 교착상태(Dead Lock) 방지
: 교환기 내에 패킷들을 축적하는 기억공간이 꽉 차있을 때 다음 패킷들이 기억공간에 들어가기 위해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


5. 망(Network)의 구성형태

1. 성형(Star) = 중앙 집중형
: 중앙에 중앙 컴퓨터가 있고, 이를 중심으로 단말장치들이 연결되는 중앙 집중식의 네트워크 구성 형태
: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회선을 연결
: 각 단말장치들은 중앙 컴퓨터를 통하여 데이터를 교환
: 단말장치의 추가와 제거가 쉽고, 중앙 집중식이므로 교환 노드의 수가 가장 적다
: 하나의 단말장치가 고장나더라도 다른 단말장치에는 영향을 주지 않지만, 중앙 컴퓨터가 고장나면 전체 통신망의 기능이 정지됨

2. 링형(Ring) = 루프형
: 컴퓨터와 단말장치들을 서로 이웃하는 것끼리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시킨 형태
: 분산 및 집중제어 모두 가능하고 단말장치의 추가/제거 및 기밀보호가 어렵다
: 각 단말장치에서 전송지연이 발생할 수 있고 중계기 수가 많아진다
: 데이터는 단방향, 양방향으로 전송할 수 있으며, 단방향 링의 경우 컴퓨터, 단말장치, 통신회선 중 어는 하나라도 고장나면 전체 통신망에 영향을 미친다

3. 버스(Bus)형
: 한 개의 통신회선에 여러대의 단말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형태
: 물리적 구조가 간단하고, 단말장치의 추가와 제거가 용이
: 단말 장치가 고장나더라도 통신망 전체에 영향을 주기 않기 때문에 신뢰성을 높임
: 기밀 보장이 어렵고, 통신 회선의 길이에 제한이 있다

4. 계층(Tree)형
: 중앙 컴퓨터와 단말장치까지는 하나의 통신회선으로 연결시키고, 이웃하는 단말장치는 일정지역 내에 설치된 중간 단말장치로부터 다시 연결시키는 형태
: 분산 처리 시스템을 구성하는 방식

5. 망(Mesh)형
: 모든 지점의 컴퓨터와 단말장치를 서로 연결한 형태, 노드의 연결성이 높다
: 많은 단말장치로 부터 많은 양의 통신을 필요로 하는 경우 유리
: 보통 공중 데이터 통신망에서 사용되며, 통신 회선의 총 경로가 가장 길다
: 통신 회선 장애 시 다른 경로를 통하여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
: 모든 노드를 망형으로 연결하려면 노드의 수가 n개 일 때, n(n-1)/2개의 회선이 필요


6. LAN(근거리 통신망)

- LAN(Local Area Network)의 특징
: 단일 기관의 소유, 제한된 지역 내의 통신이고, 광대역전송 매체의 사용으로 고속통신가능
: 공유 매체를 사용하므로 경로선택없이 매체에 연결된 모든장치로 데이터를 전송
: 오류발생률이 낮고 네트워크에 포함된 자원을 공유하며 확장이나 재배치가 쉽다
: 전송매체로 꼬임선, 동축케이블, 광섬유 케이블 등을 사용
: 망의 구성형태에 따라서 성형, 버스형, 링형, 계층형으로 분류

- LAN의 표준안
:  LAN의 표준안은 IEEE 802 위원회에 의해 추진되었으며, OSI참조 모델의 하위 두 개 계층인 물리 계층과 데이터링크 계층을 대상으로 한다

- LAN의 환장형
1) MAN(Metropolitan Area Network)
: 도시형 통신망이라고 하며, 약 50km반경 이내의 도시, 번화가, 대단위 아파트 단지 등을 대상으로 구성하는 통신망

2) WAN(Wide Area Network)
: 광대역 통신망


7. 매체 접근 제어(MAC)
: LAN에서 하나의 통신회선을 여러 단말장치들이 원활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신회선에 대한 접근방식이다.

1) CSMA방식
: 각 노드가 데이터프레임을 송신하기 전에 통신회선을 조사하여 사용중이면 대기하고, 그렇지 않으면 데이터프레임을 송신하는 방식
: 동일통신회선을 통해 한 노드가 데이터프레임을 송신하는 도중에 다른 노드에서 또 다른 데이터프레임을 송신하면 데이터 프레임의 충돌이 발생하는 단점이 있음

2) CSMA/CD방식
: 데이터 프레임간의 충돌이 발생하는 것을 인정하고 이를 해소하기 위해 CSMA방식에 충돌 검출 기능과 충돌발생 시 재송신하는 기능을 부가
: 통신 회신이 사용 중이면 일정시간 동안 대기하고, 통신회선상에 데이터가 없을 때에만 데이터를 송신하며, 송신중에도 전송로의 상태를 계속 감시한다
: 송신 도중 충돌이 발생하면 송신을 중지하고, 모든 노드에 충돌을 알린후 데이터를 재전송

- 특징
: 버스형 LAN에 가장 일반적으로 이용되고 전송량이 적을 때 매우 효율적이고 신뢰성 높다
: 알고리즘이 간단하고, 노드 장애가 시스템 전체에 영향을 주지않으면, 장애처리가 간단
: 일정 길이 이하의 데이터를 송신할 경우 충돌을 검출할 수 없다
: 전송량이 많아지면 충돌이 잦아져서 채널이 이용률이 떨어지고 전송지연 시간이 급격히 증가
: 충돌이 발생한 경우 다른 노드에서는 데이터를 전송할 수 없고, 지연 시간을 예측하기 힘들다

3) 토큰 버스(Token Bus) 방식
: 버스형 LAN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, 토큰이 논리적으로 형성된 링(Ring)을 따라 각 노드들을 차례로 옮겨 다니는 방식
: 토큰은 논리적인 링을 따라 순서대로 전달되며, 토큰을 점유한 노드는 정보를 전송 할 수 있고, 전송을 끝낸 후 토큰을 다음 노드로 전달

4) 토큰 링(Token Ring) 방식
: 링형 LAN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, 물리적으로 연결된 링(Ring)을 따라 순환하는 토큰(Token)을 이용하여 송신 권리를 제어한다


8. VAN(부가 가치 통신망, Value Added Network)
: 공중 통신 사업자로부터 통신회선을 임대하여 사설망을 구축하고 이를 통해 정보의 축적, 가공, 변환 처리 등 부가가지를 제공하는 통신망

- 기능
1. 전송기능(기본 통신 계층)
: 사용자가 단순히 정보를 전송할 수 있도록 물리적 회선을 제공하는 VAN의 기본기능

2. 교환기능(네트워크 계층)
: 가입된 사용자들을 서로 연결시켜 사용자 간의 정보전송이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며 패킷교환방식을 이용

3. 통신처리기능(통신 처리 계층)
: 축적 교환 기능과 변환 기능을 이용하여 서로 다른 기종 간에 또는 다른 시간 대에 통신이 가능하도록 제공하는 서비스

- 축적교환기능: 전자 사서함, 데이터 교환, 동보 통신, 정시 수집, 정시 배달
- 변환기능: 속도 변환, 프로토콜 변환, 코드 변환, 데이터형식 변환, 미디어 변환

4. 정보처리기능(정보 처리 계층)
: 온라인 실시간 처리, 원격 일괄 처리, 시분할 시스템 등을 이용하여 급여관리, 정보검색, 소프트웨어 개발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를 처리하는 기능


9. ISDN(종합 정보 통신망, Integrated Service Digital Network)
: 음성, 문자, 화상 등의 다양한 통신 서비스를 하나의 디지털 통신망을 근간으로 종합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통합한 것이다

- 특징
: 통신 방식 및 전송로가 모두 디지털 방식
: 단일 통신망으로 음성, 문자, 영상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종합적으로 제공
: 고속통신이 가능하며, 확정성과 재배치성이 좋다
: 두 개 이상의 단말 장치를 제어할 수 있기 때문에 동시에 복수통신이 가능
: 통신망의 중복 투자를 피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
: OSI참조모델의 계층 구조를 따른다
: 64Kbps 1회선 교환 서비스가 기본이다
: 통신망의 교환접속기능에는 회선 교환 방식과 패킷 교환 방식이 있다

- 통신 서비스
: 베어러(Bearer Service), 텔레 서비스(Tele Service), 부가 서비스

- 구조
: 채널(Channel) 종류 = 정보나 제어신호를 운반하기 위한 통신경로를 의미하는 것


- B-ISDN(광대역 종합 정보 통신망, BroadBand-ISDN)
: 광대역 전송 방식과 광대역 교환 방식을 통하여 데이터, 음성, 영상 등 다양한 형태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대역 ISDN
: 1.5 ~2Mbps 이상의 고속전송과 고속교환기술이 가능
: 전송방식은 ATM(Asynchronous Transfer Mode, 비동기 전송 모드)를 사용

- 참조계층
1. 물리 계층(Physical Layer)
: ATM 셀 전송

2. ATM 계층(Asynchronous Transfer Mode Layer)
: 가입자 정보 유형에 따라 셀 헤더 생성, 가입자 채널 다중화

3. ATM 적응 계층(Asynchronous Transfer Mode Adaptation Layer)
: 가입자 정보의 유형에 따라 적절한 타입의 패킷 메세지 생성


10. 인터넷(Internet)
: TCP/IP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여 전 세계 수많은 컴퓨터와 네트워크들이 연결된 광범위한 컴퓨터 통신망

- 인터넷 서비스
: 인터넷 서비스는 TCP/IP의 응용계층에서 제공한다

1) WWW(World Wide Web)
: 텍스트, 그림 , 동영상, 음성 등 인터넷에 존재하는 다양한 정보를 거미줄처럼 연결해 놓은 종합 정보 서비스
: HTTP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하이퍼텍스트 기반으로 되어 있다
: WWW를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을 웹 브라우저라고 한다

2) 전자우편(E-Mail)
: 인터넷을 통해 다른 사람과 편지뿐만 아니라 그림,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

- 전자우편에 사용되는 프로토콜
1. SMTP: 메일 전송에 사용
2. POP3: 메일 수신에 사용
3. MIME: 웹 브라우저가 지원하지 않는 멀티미디어 파일을 실행시켜 주는 프로토콜

3) 텔넷(Talnet) = 원격 접속
: 멀리 떨어져 있는 컴퓨터에 접속하여 자신의 컴퓨터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서비스

4) FTP(File Transfer Protocol) = 파일 전송 프로토콜
: 컴퓨터와 컴퓨터 또는 컴퓨터와 인터넷 사이에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원격 파일 전송 프로토콜

5) 아키(Archie)
: 익명의 FTP 사이트에 있는 FTP서버와 그 안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해두었다가 FTP서버의 리스트와 파일을 제공함으로써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

6) 고퍼(Goper)
: 메뉴 방식을 손쉽게 정보 검색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

7) 유즈넷(USENET)
: 분야별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인터넷 사용자들이 서로의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게 하는 서비스


11. 인터넷의 주소 체계

1. IP주소(Internet Protocol Address)
: 인터넷에 연결된 모든 컴퓨터 자원을 구분하기 위한 고유한 주소
: 숫자로 8비트씩 4부분, 총 32비트로 구성되어 있다
: IP주소는 네트워크 부분의 길이에 따라 A클래스에서 E클래스까지 총 5단계로 구성

2. 서브네팅(Subnetting)
: 할당된 네트워크 주소를 다시 여러 개의 작은 네트워크로 나누어 사용하는 것을 말함

3. IPv6(Internet Protocol version6)
: 현재 사용하고 있는 IP주소 체계인 IPv4의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
: 128비트의 긴 주소를 사용하여 주소 부족 문제를 해결할 수 있으며, IPv4에 비해 자료전송 속도가 빠르고, IPv4와 호환성이 뛰어나다
: 인증성, 기밀성, 데이터 무결성의 지원으로 보안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
: 주소의 확장성, 융통성, 연동성이 뛰어나며, 실시간 흐름 제어로 향상된 멀티미디어 기능 지원

IPv6 주소의 구성
: IPv6은 16비트씩 8부분, 총 128비트로 구성
: 각 부분을 16진수로 표현하고, 콜론(:)으로 구분

1. 유니캐스트(Unicast): 단일 송신자와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(1 대 1 통신에 사용)
2. 멀티캐스트(Multicast): 단일 송신자와 다중 수신자 간의 통신(1 대 다 통신에 사용)
3. 애니캐스트(Anycast): 단일 송신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단일 수신자 간의 통신(1 대 1)

- 도메인 네임(Domain Name)
: 숫자로 된 IP주소를 사람이 이해하기 쉬운 문자 형태로 표현한 것
: 호스트 컴퓨터 이름, 소속 기관 이름, 소속 기관의 종류, 소속 국가명 순으로 구성되며,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갈수록 상위 도메인을 의미
: 도메인을 IP주소로 변환하는 역할을 하는 시스템을 DNS(Domain Name System)


12. 네트워크 관련 장비

1. 허브(Hub)
: 한 사무실이나 가까운 거리의 컴퓨터들을 연결하는 장치로, 각 회선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며, 신호 증폭 기능을 하는 리피터의 역할도 포함

2. 리피터(Repeater)
: 전송되는 신호가 전송선로의 특성 및 외부 충격 등의 요인으로 인해 원래의 형태와 다르게 왜곡되거나 약해질 경우 원래의 신호형태로 재생하여 다시 전송하는 역할을 수행

3. 브리지(Bridge)
: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안에서의 컴퓨터 그룹(세그먼트)를 연결하는 기능을 수행
: 데이터링크 계층 중 MAC계층에서 사용되므로 MAC브리지라고도 함
: 네트워크 상의 많은 단말기들에 의해 발생되는 트래픽 병목 현상을 줄일 수 있음
: 네트워크를 분산적으로 구성할 수 있어 보안성을 높일 수 있음
: 브리지를 이용한 서브넷(Subnet)구성 시 전송 가능한 회선 수는 브리지가 n개일 때,
n(n-1)/2d이다

4. 라우터(Router)
: 브리지와 같이 LAN과 LAN의 연결기능에 데이터 전송의 최적 경로를 선택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된 것으로, 서로 다른 랜과 랜이나 WAN의 연결도 수행한다
: OSI참조 모델의 네트워크 계층에서 동작하는 장비
: 접속 가능한 경로에 대한 정보를 라우팅제어표(Routing Table)에 저장하여 보관
: 3계층(네트워크 계층)까지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 간의 연결을 위해 프로토콜 변환기능을 수행

5. 게이트웨이(Gateway)
: 전 계층(1~7계층)의 프로토콜 구조가 다른 네트워크의 연결을 수행
: 세션계층, 표현계층, 응용계층 간을 연결하여 데이터형식변환, 주소변환, 프로토콜 변환 등을 수행
: LAN에서 다른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보내거나 다른 네트워크로 부터 데이터를 받아 들이는 입구 역할을 한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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